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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사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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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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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소설의 성립근거는 두 가지로 analysis된다 하나는 , 의회정치와 관련된 것이다.설명
한국 소설의 역사를 각 시대별 대표작을 뽑아 특징을 자세히 설명한 글입니다. 이 관점은 이 공간의 문학적 현상들이 개화사상에 직접 규정되는 것으로 파악하는데, 그것은 문학적인 것을 정치적, 사회적 개혁의 수단으로 편향되게 인식하는 경향을 자체 내에 지닌 것이다. 이러한 성격이 신소설을 정치소설이게끔 이끌어갔다. 이에 두 가지 접근태도가 있다아 먼저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이 무엇보다도 개화사상에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둘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다. . 소설을 허구의 관념으로 파악한 이해조의 <花의 血>(1911) 말미에 달린 인용에서 이 시기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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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사리포트
한국 소설의 역사를 각 시대별 대표작을 뽑아 특징을 자세히 설명(說明)한 글입니다. 신소설에 중심을 두고, 여러 종류의 갈래들의 경쟁관계를 지배한 요인들을 찾아내어 요점하는 일이 문학사의 우선적인 project이다.
개화사상은 국가존망의 도저한 위기의식과 관련되어 논의되고, 주창・실현되었기에 국권유지를 위해서는 이를 필사적으로 획득하는 길 밖에 없다는 강박관념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사상적 조급성, 과격성이 유발되었다. 정견을 보다 효과(效果)적으로 전달하려는 목적에 감염성(계몽성)이 큰 소설을 이용했던 것이다. 다음으로 구소설과의 연속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연구태도가 있다아 지금까지는 앞의 연구태도가 보다 지배적이었다. 의회정치를 위해서는 자기 정당의 정견을 일반대중에게 널리 선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정치소설을 잣대로 국문소설, 한문소설을 잰다면, 부정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설중매>(1908)가 그러한 사례(instance)를 대표한다고 할 것이다. 대의 정치제가 없는 마당에 정치소설이란 근본적으로 성립될 수 없었던 것이다.



레포트/감상서평
-현대문학사-제 1 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
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2. 문답체(토론체,왈체) 형식의 창출
3. <혈의 누>라는 이름의 작품군 : 이념성・흥미성의 관계
1) 정치소설의 결여 형식
2) 이념상과 흥미성의 균형감각
3) 이념성과 흥미성의 균형붕괴 현상
4. 흥미성의 새로운 형식 : 이해조의 경우
5. <추월색> : 흥미성 제 2형식
6. 정치소설적 성격의 잔해
제 2 장 3・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1. 새로운 이념성과 흥미성의 창출 : <無情>의 새로움
1) 이광수 문학의 원점 : <사랑인가>
2) <무정>이 놓인 자리
2. 방법으로서의 예술성 출현 : 김동인의 참예술론
1) 이념성의 새로운 대처 방식
2) 인형조종술로서의 참문예
3) 시점(point of view)의 도입
4) ‘고백체’란 무엇인가
5) ‘참인생’이란 무엇인가
3. 제도적 장치로서의 내면에서 자생적 내면에로
1)고백체의 확립 : 초기 3부작의 경우
4. 《백조》가 놓인 자리 : 계급주의로의 이행 과정
1) 현진건의 감수성 이념성
2) 나도향과 환멸의 빛남
제 3장 경향소설의 형성과 전개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2. 초기 경향소설의 성격 :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1) 최서해적 경향 : 展望 die Perspective의 부재
2) 박영희적 경향 : 展望의 과장
3)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3. 새로운 형식의 성립 : <고향>이 놓인 자리
1) 문제적 인물의 등장
2) 전형의 집단 창조와 예술성
3) 귀향 형식의 사적 맥락
4. 전향소설의 양상
1) 완전 전향의 부정과 경멸
2) 소시 민 성의 합리화와 자조 및 유년으로의 퇴행
3) 자기비판, 고발의 세계
5. 동반자 소설의 위상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2. <삼대>의 의미망
1) 내면고백에서 풍속의 탐구로
2) 가치중립성의 세계
3) 중산층 현실주의와 돈의 사상
4) 중산층 몰락에 보내는 비가(悲歌)
5) 염상섭 리얼리즘의 성취와 한계
3. 식민지 경제질서의 탐구 : 채만식의 문학
1) 자본주의 체제의 마성(魔性) : <탁류>
2) 풍자의 정신과 방법론 : <태평전하>
3) 미래지평의 상실과 허무주의
4. 역싸소설의 시대
1) 강렬성·불변성
2) 무시간성
3) 윤리적 이분법
4) 장식성
5) 한국 근대 역싸 소설의 한계
5. 김유정·기타
제 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1.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2. 글쓰기의 기원 : 이상문학
1) 세 가지 기호체계
2) 회색의 세계와 초록의 세계 : 열쇠찾기
3) 삶의 탕진으로서의 예술 : <종생기>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 3・4 문학파의 문학
4. 고현학과 그 변주 : 박태원
1) 방법으로서의 고현학
2) 애욕<愛欲>에서 천변풍경<川變風景> 까지
5. 단층파와 지식인문학・전향문학의 관계
6. 허준 ・ 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7. 모더니즘 , 리얼리즘 그리고 파시즘
제 6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1. 지식인문학관의 계보 : 논리와 현실감각
2. 리얼리즘의 다섯 가지 형식
1) 김남천의 경우
2) 유진오의 경우
3) 박태원과 이태준의 경우
4) 이기영, 한설야의 경우
5) 김동리의 경우
3. 해방공간의 문학 : 정치와 문학의 네 가지 형식
1) 정치 우위의 문학 형식
2) 삶의 구경적 탐구로서의 문학 형식
3) 이념절대의 문학 형식
4) 가치 중립성 또는 균형감각의 형식
5) 민족이동과 귀소본능의 형식, 자기비판의 project


근대소설을 논할 때 가장 먼저 검토되어야 할 대상은 신소설이다. 다른 하나는 신문매체의 보급과 관련된다 각 정당의 대의사들은 막강한 influence(영향)력을 지닌 신문매체의 효과(效果)적인 이용을 위해 소설 형식을 빌렸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런 유형의 정치 소설은 번안 수준에서 더 나아가지 못했다. 그러나 개화공간의 소설관념에는 이것만 존재했던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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