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축제 모델 찾아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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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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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축제의 무대화
도시의 산업혁명과 농촌의 새마을운동이 한창이던 70년대 이후 한동안 중단되었던 우리 나라의 지역축제가 1990년대 이후부터 우후죽순처럼 부활 또는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그 결과 지금에 와서는 그 수효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축제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가히 축제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만하다.
그러나 오늘날의 축제와 지난날의 축제 사이에는 대단히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한국형 축제 모델 찾아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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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축제모델을 찾기위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report입니다. 놀이를 천시한 조선조 인조 이후에는 나례희마저 폐지됐다.
나례희가 폐지되자 나례도감 또는 산대도감에서 해고된 재인광대들이 궁중의 놀이文化(문화)를 세간으로 이전했는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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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비록 우리 나라 공연文化(문화)의 대명사였던 나례희가 신라시대에 등장한 이후 고려조를 거쳐 조선조 중기까지 궁중에서 지속되었지만, 이들 행사는 모두 지배계급의 전용 축제로서 축제의 주체가 전문놀이꾼인 재인광대(공연자)와 구경꾼인 귀족(관람자)으로 양분된 무대축제였다. 마을굿 또는 동제(洞祭)라는 명칭을 사용했던 과거의 축제가 지역주민이 주체가 된 마당놀이형 축제였다면, 오늘날의 축제는 공연자가 무대 위에서 자신들의 기량을 과시하는 무대형 축제로 변모됐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