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도덕성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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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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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객관적 가치가 존재한다거나, 도덕적 진리를 정당화 할 수 있는 근거를 끌어낼 수 있다거나 하는 점을 모두 부정하였다. 이것이 니체가 우리에게 도덕의 계보학을 제시하는 이유이다. 도덕적 믿음을 정당화하는 대신에, 도덕성을 설명(說明)될 수 있고, 이해될 수 있는 현상으로 다루어야 한다. 니체는 서문에서 자신의 課題는 우리의 도덕적 관념의 歷史(역사)적 기원을 추적하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있따 니체는 도덕의 계보학에서 우리에게 ‘귀족의 도덕성’ 에서 ‘성직자적 도덕성’ 으로, 그리고 ‘노예의 도덕성’ 으로 전환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한다. 우선 각 단계의 도덕성의 내용을 보자.
우선 ‘귀족의 도덕성’ 에서의 point 定義(정이) 은 ‘좋음’ 과 ‘나쁨’ 이다. 또한 상이한 도덕성에 대한 歷史(역사)적, 심리학적 기원을 구명해야하며, 이러한 탐구가 특정한 도덕성을 만들어낸 歷史(역사)적 文化와 심리적 상태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니체에 따르면 ‘좋음’ 과 ‘나쁨’ 의 대립에서 ‘좋음’ 이라는 긍정적…(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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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순서
니체의 도덕성에 대한 비판
니체는 실질적 도덕 theory 을 옹호하는 데에서 출발하지 않았다. 사람이나 사물의 계보학을 발견한다는 것은 곧 그 歷史(역사)적 선행 세대들을 추적한다는 것이다. 도덕성에 대한 이러한 어떤 도덕적 사실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철학적 접근은 근본부터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