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사상 > tall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all6

실학 사상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실학 사상.hwp




외편
3. 박제가의 주장
Ⅲ. 맺음말

實學이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서 기존 성리학이 현실문제(왜란,호란으로 인한 국가재정의(定義) 파탄 등)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을 말한다. 그런 초나라에서 북방으로 와서 공부한 진량이라는 인물의 학문이 무척 뛰어났음을 이야기하는 내용이다. 실학은 국부의 원천이 농업이라고 보고 농업을 중시한 중농학파(경세치용 학파)와 국부의 원천이 상공업이라고 보고 상공업을 중시한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 북학파)로 크게 나뉘어 진다.
순서
실학사상 , 실학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실학 사상

Download : 실학 사상.hwp( 66 )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박제가의 생애
2. 북학의의 구성
가. 서문
나. 내편
다. ‘진량은 초나라 태생이니, 주공 및 공자의 도를 좋아하여 초나라의 북쪽인 China에 와서 공부했는데, 북방 즉 China의 학자들도 그보다 앞선 자가 없었으니(北學於中國, 北方之學者, 未能或之先也)...’ 이런 대목이 나오는 것이다. 1778년 박제가가 이 부분을 인용하여 China의 문물을 배울 것을 주장한 자신의 저서 題目을 ‘북학의(北學議)’라 이름한 이후, 북학은 청나라에 남아 있는 중화(中華)의 선진문물을 배운다는 의미로 널리 사용하게 된다된다. 여기에서 ‘북학’이라는 말의 출전은 ‘孟子’ 등문공상의 제4단락 부분이다. 초나라는 China의 남쪽 지방에 위치한 변방 국가였고, 주공이나 공자가 활동했던 지역에 비해서 文化(문화)적으로 뒤떨어진 곳이었다. 청나라의 새로운 문물을 익혀 오히려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는 박제가의 뜻을 가늠하게 해주는 題目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박제가…(skip)


실학사상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20사상_hwp_01.gif %20사상_hwp_02.gif %20사상_hwp_03.gif %20사상_hwp_04.gif %20사상_hwp_05.gif %20사상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all.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all.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