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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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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조직학이 신학연구의 어느 분과에 속하는가 하는데 대상으로하여는 opinion(의견)의 차이가 거의 없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 또는 학문이라고 定義(정이)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그런 定義(정이) 이 또 바뀌었다. 그 목표(goal)를 이루기 위해 조직신학은 하나님이 그 진리 안에서 우리를 구체적으로 만나시며 진리들을 펼치고 또 진열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교회가 하나님의 계시로부터 이끌어 낸 교리적 를 다룬다. 현대 주관주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하나님은 신앙의 대상이지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상이 나타나면서 믿음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기도 하였다. 또한 교의가 교의학의 를 구성함으로써 교의학은 기독교 교의의 학문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하며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그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학문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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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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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조직신학의 위치는 어떻게 되는가? 여러 학문과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투비컨티뉴드 )



조직신학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요약하면 조직신학이란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신앙 생활의 다양한 체험과 인류가 이해하고 형성한 여러 가지 학문, 예를 들면 인생관, 歷史(역사)관, 세계관, 우주관 등을 상호 연관시켜 하나님이 가르쳐 준 우주의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제적이면서 논리적이고 주관적인 형식으로 교리를 검토하고 재평가하는 학문이다. 조직신학은 거의 시종일관 조직적인 분과로, 카이퍼의 표현대로는 교의학적인 분과, 즉 교회의 교의를 중심으로 하는 분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조직신학은 하나님의 실재의 계시에서 처음으로 자기에게 말해진 것을 취하여, 그것을 인간의 생각으로 생각하고 인간의 언어로 말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조직신학연구 , 조직신학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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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조직신학은 교의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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