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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 (Dadaism)의 기원과 마르쉘 뒤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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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과정에서 그는 정물과 인물이라는 정통 입체주의의 주제를 기계적인 형상으로 바꾸기도 했는데 1913년 자전거바퀴와 식탁용 의자를 결합한 <자전거 바퀴>와 공장에서 제조된 기성품인 술병을 건조하기 위한 용도의 <병건조대>를 작품으로 제시. 그의 첫 번째 기성품인 서명한 병건조대는 예술가의 서명이 있다는 단순한 사실에 의해서 일상적인 물체의 영역으로부터 예술의 영역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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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 (Dadaism)의 기원과 마르쉘 뒤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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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의 발생배경 및 특징과 명칭의 由來, 전개양상을 살펴보고, 다다의 대표적인 작가 마르쉘 뒤샹에 상대하여 조사 정리한 자료(data)입니다.
1920년대부터 30년대에 걸쳐 독일에 나타난 문예운동으로 표현주의를 주관적이란 이유로 배제하고 객관적 실재를 철저히 고집하는 리얼리즘을 특징으로 하는 신즉물주의(Neue Sachluchkeit)와도 부분적인 연관성을 지닌다.



1. 발생배경 및 특징

2. 명칭의 유래(由來)

3. 다다의 전개양상

4. 다다의 대표작가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제1차 세계대전의 패망의 후유증을 앓고 있던 바이마르공화국 시절에 정치적으로 좌파인 작가들이 주관적 표현주의를 거부하고 다다를 정치적 선전, 선동에 이용하였는데 게오르게 그로츠·오토 딕스·존 하트필드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4. 다다의 대표작가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초기에 입체주의 화가로 출발하여 큐비즘과 未來주의가 결합된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을 제작하였으나, 큐비즘의 보수성에 반발하여 입체주의와 결별한 후 기성품의 선택으로 돌아섰다. 베를린 다다는 취리히 다다보다 러시아 구축주의와 더 밀접한 관계를 지녔으며, 나치 시대에는 대표적 `퇴폐예술`로 지목받았다. 그 자신이 이 전시의 심사위원이기도 했던 뒤샹은 남자용 소변기에 제조회사인…(투비컨티뉴드 )

다다이즘의 발생배경 및 특징과 명칭의 유래, 전개양상을 살펴보고, 다다의 대표적인 작가 마르쉘 뒤샹에 대해서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기성품 작품은 물리적 대상이라기보다 하나의 질문이며, 따라서 질문을 제기하는 사변적인 행위야말로 예술품 제작 행위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하고 합당한 형식임을 드러내고 있다아

뒤샹의 기성품(ready made) 중에서 1917년의 독립미술전에 출품한 남자용 소변기 <샘(Fountain)>을 통해 미학적 논쟁 이야기.
뒤샹은 원래 벽에 붙어 있어야 할 이 기성품을 90도로 회전시켜 뉘어놓음으로써 물리적 위치전환을 통해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읽혀져야 하는 `변형`을 의도한 것이었다. 필요한 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되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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