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drawback(걸점)과 바람직한 방향 > tall4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all4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drawback(걸점)과 바람직한 방향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hwp





이러한 平生敎育(평생교육)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definition 하고 있으나 종합적으로 다음과 같이 definition 할 수 있다

1) 랭그랑(Lengrand) 의 견해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수평적 차원) 의 통합` 이라고 말함으로서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체계를 강조함.
2) 다베(Dave) 의 견해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 활동` 이라고 말함으로서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킴.
3) 張眞鎬의 견해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생략(省略))


평생교육의 주요 정이 과 現況(현황) 및 정책 그 밖에 drawback(걸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 分析(분석)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를 토대로 하였다. 제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정책과 현황에 대해서 평생교육 관련 경과 과정과 평생교육을 위한 현황 및 정책, 평생교육센터의 운영내용, 문제점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세계 평생교육의 變化(변화)추세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變化(변화)가 평생교육중 특히 고등교육에 미치는 影響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미국, 日本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그 경향을 알아본다.

Ⅰ. 서론

Ⅱ. 平生敎育(평생교육)의 理論(이론)적 고찰과 必要性
1. 平生敎育(평생교육)의 槪念
2.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속성
3. 平生敎育(평생교육)의 必要性

Ⅲ. 세계 주요국가들의 平生敎育(평생교육)
1. 미 국
2. 영 국
3. 일 본
1) 사회교육·평생학습 행정조직
2) 사회교육·평생학습 정책 동향
(1) 국가차원의 平生敎育(평생교육) 시설: 사회교육연수소
(2) 광역(도도부현) 수준의 평생학습 시설 : 평생학습추진센터
(3) 시정촌(市町村) 수준의 평생학습 시설 : 공민관

Ⅳ. 우리나라 平生敎育(평생교육)
1. 우리나라 平生敎育(평생교육)의 경과 과정
2. 우리나라 平生敎育(평생교육) 동향
3. 우리나라 平生敎育(평생교육)의 問題點

Ⅴ. 우리나라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방향제시

Ⅵ. 結論(결론)

平生敎育(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平生敎育(평생교육), Japan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 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必要性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平生敎育(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平生敎育(평생교육)을 표방하기도 했다.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제2장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필요성에 대해 평생교육론의 개념부터 등장배경, 필요성, 목표, 학습추진체계등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법학행정레포트 ,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제2장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necessity 에 대해 평생교육론의 정이 부터 등장배경, necessity , 목표, 학습추진체계등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큰 구실을 담당하여,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平生敎育(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고, 제 5공화국(1980년) 시절, 전면 개정된 헌법에 平生敎育(평생교육) 진흥에 관한 조문이 제정되어 크게 부각되기 처음 하였다.



제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정책과 現況(현황) 에 상대하여 평생교육 관련 경과 과정과 평생교육을 위한 現況(현황) 및 정책, 평생교육센터의 운영내용, drawback(걸점)등을 살펴본다.
다.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1.gif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2.gif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3.gif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4.gif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5.gif %20평생교육의%20문제점과%20바람직한%20방향_hwp_06.gif

순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drawback(걸점)과 바람직한 방향
,법학행정,레포트

Download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hwp( 69 )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 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를 토대로 하였다. 제 5장에서는 평생교육이 the twenty-first century를 맞이하여 나아갈 길과 그 체계를 어떻게 가지면서 그리고 Task 및 이념지향의 한계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종합 의견을 제시하고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추세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변화가 평생교육중 특히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그 경향을 알아본다. 제 5장에서는 평생교육이 21세기를 맞이하여 나아갈 길과 그 체계를 어떻게 가지면서 그리고 과제 및 이념지향의 한계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종합 의견을 제시하고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all.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all.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