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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문학에 대한 서포 김만중의 감식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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趙東一, 《韓國文學思想史試論》(서울: 지식산업사, 1990), 201쪽.

이러한 사상적 풍토에서 김만중은 주자학에 대해 비판적으로 수용함에 있어서 그 나름의 통합적 시각을 확보하…(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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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찌 우리나라 선비의 학풍이 진실로 中國보다 현명하겠는가? 그렇지 않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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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我國則無論有識無識, 挾筴讀書者, 皆稱誦程朱, 未聞有他學焉. 豈我國士習, 果賢於中國耶, 曰非然也.” 〈谿谷漫筆〉1, 《谿谷集》(서울: 경문사, 1982), 570쪽.
고 언급했던 데서 알 수 있듯이, 이 시기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주자학이라는 사상 체계로 편입되어 학문적 한계에 부딪히면서 주자학의 사상 체계에 대한 회의와 반론으로 처음 하여 불교의 재등장으로 나타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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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그럼 자료(data)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1. 서론
2. 자주적 감식안의 사상적 근거
3. 中國문학에 관한 실제비평과 그 성과
4. 자주적 세계인식과 자국어 문학론
5. 結論(결론)


2. 자주적 감식안의 사상적 근거
일찍이 서방에도 文化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中國인들은 자기 나라가 四夷에 의해 에워싸인 유일한 문명국이라는 생각에서 ‘中國’이라고 불렀고, 또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세운 국가이므로 세계 속에 있다고 생각하여 ‘中國’이라고 했다. 고대 中國인들이 문명과 중심이라는 두 가지 잣대로 中國이 세계의 중앙에 있는 문명국이라고 본 것을 ‘中華主義’라고 하고, 자기와 주변을 ‘華’와 ‘夷’로 엄격하게 구분한 것이 ‘화이’ 관념이다. 이 때문에 과거 中國인들에게는 ‘아시아적 전망’, 특히 동아시아 상황 속의 中國을 바라보는 시각이 결여되어 있었고 中國과 지리적 경계를 맞대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우리 나름의 시각에 의해 中國에 대해 수평적으로 대하려는 관념이 부족했다. 백영서, 〈中國에 ‘아시아’가 있는가?〉, 정문길 외 3인 엮음, ≪발견으로서의 동아시아≫(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0), 56쪽.

17세기 조선 후기의 사상 체계는 張維가 “우리나라에서는 유식한 사람이나 무식한 사람이나 책을 끼고 글을 읽는 자라면 程朱만 욀 뿐 다른 학문이 있다는 말은 듣지 못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중국문학에대한서포김 , 중국문학에 대한 서포 김만중의 감식안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와 더불어 ‘心’의 실천적 경향을 강조하는 陽明學이 점차 부상하고 實學의 초기 형태가 이루어지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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