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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사이버 쇼핑몰 디자인과 구매 의사결정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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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사이버 쇼핑몰 디자인과 구매 의사결정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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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資料)는 인터넷(Internet)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매출성장세는 2000년 61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따 임승주, 『누리망 쇼핑몰 안방 파고든다』,중앙일보 41판 31면, 1998. 9.21

그러나, 이러한 누리망 쇼핑몰의 성장세에 비해 쇼핑몰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 누리망 쇼핑몰
(1)연구목적
(2) 연구방법

2. 누리망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
(1)홈페이지 디자인에 관한 기존 연구
(2)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3. 感性工學적 쇼핑몰 Design에 관한 理論的 考察
(1) 감성工學의 정이 및 등장배경
(2) “감성工學”의 국내·외 적용상황
(3) 감성工學의 접근방법

4. 쇼핑몰설계를 위한 디자인요소의 선정
(1) 홈페이지 디자인 요소의 선정

5. 실증 analysis(분석)
(1) 연구모형
(2) 온-라인 설문지의 구성
(3) 온-라인 설문지 작동원리
(4) 설문지의 구성
(5) 설문지 홍보 및 수집 방법

6. 사이버 쇼핑몰 설계를 위한 디자인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2) 쇼핑몰 디자이닝을 위한 책략적 제언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1. 누리망 쇼핑몰
(1)연구목적
1996년 6월, “롯데 누리망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가 사이버 쇼핑몰 운영을 처음 한 이후, 1998년 9월 22일 삼성누리망 쇼핑몰 개설에 이르기까지, 전문 웹사이트까지를 포함하여 누리망 에는 수 백여개에 이르는 국내 사이버쇼핑몰이 운영되고 있따 이들의 매출액은 1996년 14억원 밖에 이르지 않았지만 1997년에는 63억원으로 5배에 이르는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였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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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는 국내와는 많이 다르다. 전문적으로 누리망 상에서 책과 CD를 판매하는 “아마존(www.Amazon.com)`을 비롯하여, 특히 기존의 유통경로와 병행하여 누리망 경로 상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주문 받는 “델 컴퓨터(www.dell.com)”와 같은 회사는 전체 매출액의 30%이상을 누리망 을 통해 거두고 있을 만큼 누리망 이용에 있어 선구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따 누리망 의 가장 큰 長點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세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구축된 누리망 쇼핑몰은 향후 누리망 시장의 성장을 비추어볼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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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쇼핑몰에 관한 주된 연구방향은 “온-라인 광고”와 “이용자 특성(特性)조사”에 국한된 사이버marketing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 이용자의 누리망 이용성향을 조사하거나, 누리망 의 가치를 analysis(분석) 하는 등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따 누리망 에서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투자대비 effect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theory(이론)적 근간이 마련되어 지속적으로 improvement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누리망 성장에 대한 예측과 추세analysis(분석) 만으로 현실의 적은 매출을 위안 받고 있는 것이 쇼핑몰 업계의 모습이다.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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